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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 컬렉션’ 2254점, 전국 국립박물관에서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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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행복한 댓글 0건 조회 29회 작성일 24-04-06 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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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된 고 이건희 삼성 회장의 문화유산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수집품 가운데 2200여 점이 전국 국립박물관으로 옮겨져 전시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이 회장 유족들이 기증한 2만1693점 가운데 936건 2254점을 각 지역의 소속 국립박물관 10곳으로 옮겨 상설전시 등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지방 국립박물관으로 옮기는 기증품 중 국보와 보물 등 국가지정문화유산은 13건 107점이다.
각 지역 국립박물관에는 해당 지역 문화와 관련이 깊은 문화유산들이 옮겨가 지역 주민들을 만난다. 국립부여박물관에는 국보인 ‘전(傳) 논산 청동방울 일괄’이 이관된다. 부여박물관에 전시될 ‘전 논산 청동방울 일괄’은 한국식 청동기 문화를 꽃피운 금강 유역의 청동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유산이다.
충남 논산에서 출토된 것으로 알려진 유물은 8각형 별모양 각 모서리에 방울이 달린 팔주령 2점을 비롯해 포탄모양의 간두령, 아령모양의 쌍두령 등이다. 청동기시대 벌어진 의식에서 흔들어 소리를 내던 방울들로 정교한 제작솜씨는 물론 당신의 합금기술, 신앙과 의식의례 연구에 귀중한 유물들이다.
국립대구박물관에서는 국보인 ‘대구 비산동 청동기 일괄’과 보물 ‘전 고령 일괄 유물’이 선보이게 된다. ‘비산동 청동기 일괄’은 초기 철기시대 무덤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들이다. 특히 창의 일종인 투겁창(동모)은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중국제 모방품이 아니라 한국화된 형태로 주목받는다. 실제 사용한 실용품이 아니라 특별한 의례에 쓰인 의례용품으로 추정된다.
‘전 고령 일괄 유물’은 대가야 영역이던 고령의 고분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진 가야시대 유물이다. 은으로 만든 칼 모양 유물을 비롯해 유리구슬, 말 탈때 사용한 발걸이인 등자 등으로 구성돼 가야시대 연구에 귀중한 자료라는 평가를 받는다.
국립경주박물관에는 통일신라시대의 불상인 ‘금동보살입상’(보물), 국립광주박물관에는 조선시대 백자 중 명품인 ‘백자 청화죽문 각병’(국보), 국립전주박물관에는 초상화로 유명한 채용신(1850~1941)의 1920년대 작품으로 알려진 ‘간재 전우 초상’이 옮겨간다.
또 국립진주박물관에서는 서애 유성룡의 ‘징비록’, 국립청주박물관에는 은으로 만든 삼국시대의 ‘은허리띠’, 국립김해박물관에는 가야시대 갑옷인 ‘판갑옷’, 국립제주박물관에는 조선후기 가구인 ‘책장’(19세기), 국립춘천박물관에는 금강산을 담은 8폭 병풍인 ‘금강산도8곡병’(19세기) 등이 선보일 예정이다.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국립중앙박물관은 이관되는 문화유산의 상당수는 각 박물관에서 고대하던 것들이라며 지역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연구 활성화는 물론 각 박물관들의 특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증품 가운데 석조 유물들의 지역 박물관 이관도 확대된다. 올해 중 각 박물관으로 옮겨질 2254점 가운데 석조유물은 836점이다. 청주박물관에 122건 210점, 대구박물관에 141건 255점을 추가로 전시하고, 광주박물관에서는 26건 47점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미 석조 유물은 청주박물관(102건 203점)을 비롯해 제주박물관(28건 55점), 공주박물관(20건 26점), 대구박물관(2건 5점), 전주박물관(18건 35점)에 각각 전시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2021년 이 회장 유족들로 부터 기증받은 소장품 전체를 박물관의 유물 등록을 마치고 온라인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기증품의 기초 조사와 연구를 위해 그동안 분야별 목록집 13권을 발간하고, 올해 안에 서화편 2권, 내년에 백자편 2권 등 총 17권을 펴낼 예정이다.
또 기증 특별전 ‘어느 수집가의 초대’는 광주·대구·청주박물관 등에 이어 오는 6월에는 제주박물관에서, 9월에는 춘천박물관에서 순회전이 마련될 계획이다. 윤성용 국립중앙박물관장은 이건희 회장 기증품의 이관을 통해 지역 국립박물관들의 상설전, 특별전 등 전시의 적극적인 활용은 기증자의 뜻을 널리 알리는 동시에 지역 간 문화향유 격차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장맛비인가 꾸물꾸물하덩만 반짝 볕이 나더니 벚꽃이 만개했다. 장독대 장이 떨어졌나 매우 심심하고 시시하던 차였어. 맘이 설레고 쿵쾅거리네. 벚꽃이 피면 인생들 얼굴도 따라서 핀다. 벚꽃 피는 날 벗들 모여 노는 걸 ‘벚꽃놀이’라 하지. 꽃놀이를 누가 마다하리오. 엊그젠 섬진강 모래톱 제월섬에 들러 만보기를 켰다. 2000보까지 살짝 보다가 말았어. 요새 그 숫자가 때아닌 밀레니엄 소동만 같아라. 2000년 즈음, 휴거다 종말이다 난리굿을 펼치던 자들. ‘휴가’도 ‘연말’도 없는 대대손손 노동자들이 무슨 ‘휴거’람. 인간들아~ 휴가부터 가고 보자.
한 중딩이 부모 따라 교회에 갔는데, 목사에게 묻길. 목사님은 숫자를 몇까지 세보셨어요? 그런 걸 왜 센다니? 제가 오늘 2000개까지 세다 말았걸랑요. 도대체 설교가 언제 끝날지 세다가 포기했걸랑요. 목사의 딱딱하고 지루한 설교보다 봄꽃 피는 게 반갑고 감동적이야.
벚꽃이 피면 벗님들 그리워라. 이팔청춘이야 ‘벗고 놀자’ 애인이 좋다지만, 나이 들면 속마음 헤아려주는 속엣말 벗님이 절실해. 교회나 절에 가면 죄다 연상의 형님 누님들뿐이다. 예수님도 부처님도 연상을 좋아하걸랑. 철이 좀 들어서리 말귀가 통하니까. 늙으면 죄 고집불통 보수, 그딴 거 없다. 있다면 깡그리 잊고 사는 건망증이 있을 뿐. 아이들만 말고 벚꽃놀이 모시고 가보렴. 딸내미 며늘아기 금목걸이 옜다 벗어주며, 지혜로운 말씀도 구수해라.
꽃구경 갔다가 눈물이 나서 울었다. 꽃가루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알레르기. 감동해서 운 걸로 쳐두자고. 약을 먹으면서까지 꽃구경은 신나고 즐거워. 남녘에서 시작한 벚꽃이 천천히 서울로 북상 중. 전국을 누비면서 살다 보니 남들보다 긴 시간 벚꽃 구경을 한다. 꽃구경에 관해서만큼은 부럽지가 않아. 가수 장기하씨가 내 이런 인생을 노래로도 불러주는군. 한 개도 부럽지가 않어~
파김치
사랑의 계절
쇠똥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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