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순정 구강악안면외과 치과의원
HSJ Oral and Maxillofacial Surgery Clinic
행복을 주는 치료
진료고객을 위한 정성과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

이스라엘, 구호 활동가 사망에 장교 2명 해임…“법적 처벌 있을지 의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 행복한 댓글 0건 조회 189회 작성일 24-04-10 22:20

본문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활동하던 국제구호단체 월드센트럴키친(WCK) 차량을 폭격해 7명이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중대한 실수가 있었다며 고위 장교 2명을 해임했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다니엘 하가리 이스라엘군 수석대변인은 5일(현지시간)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당시 군은 WCK 활동가가 아닌 무장한 하마스 요원들을 표적으로 삼고 있다고 확신했다며 구호 차량에 대한 공격은 잘못된 식별과 의사결정 오류, 운영 절차에 어긋난 중대한 실수라고 밝혔다.
특히 규정상 맨눈으로 ‘위협적 존재’로 식별한 후에 목표물을 공격하게 돼 있는데, 지휘부가 이를 정확하게 따르지 않고 무인기(드론) 공격 지시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스라엘군은 공습을 명령한 대령과 소령 등 장교 2명을 해임하고 다른 장교 3명을 견책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일 가자지구 중부 데이르알발라에선 구호 식량을 전달하고 떠나던 WCK 차량 3대가 이스라엘군의 공습을 받아 영국, 호주, 폴란드, 미국·캐나다 이중국적 직원 등 7명이 숨졌다. 이후 파장이 커지자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례적으로 자국군의 책임을 인정했지만, 고의가 아닌 실수였다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WCK는 이스라엘군 조사 결과 발표에 중요한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스라엘군은 자신들의 실패를 신뢰감 있게 조사할 수 없다며 다국적 독립조사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요구했다. 인스타 팔로워 구매 이어 향후 이스라엘군 작전에 체계적인 변화가 없다면 더 많은 실패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선 이스라엘군이 장교 2명 해임으로 꼬리 자르기에 나섰다는 비판도 나온다. 알자지라는 이스라엘이 사건에 대해 선을 긋길 바라는 것 같다며 과연 해임된 군 관계자에 대한 법적 처벌이 있을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이스라엘 내각 극우 인사인 이타마르 벤그비르 국가안보장관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장교 2명을 해임하기로 한 결정은 하마스와의 전쟁을 포기하자는 의미라며 아무리 신원 확인에 실수가 있더라도 전쟁 중엔 군인은 보호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진료안내
02-595-4737
  • 평일 : 오전 09:30~오후 6:30
  • 토요일 : 오전 09:30~오후 3:00
  • 점심시간 : 오후 1:00~오후 2:00
  • 목요일/일요일・공휴일 휴진
고객센터
성함, 진료내용 (예: 양악수술, 임플란트, 안면윤곽수술), 진료 가능 요일/시간대를 알려주시면 예약안내드립니다
찾아오시는길
2호선 강남역 5번출구에서 도보 3분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49 우남빌딩
황순정 구강악안면외과 치과의원 · 569-32-00723 · 황순정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49 2층, 3층 TEL : 02-595-4737 | FAX : 02-525-4738 Copyright © hsj-dental.co.kr All rights reserved.
예약
문의